Home 디사이플 목사를 깨운다 제자훈련TIP

제자훈련TIP

귀납적인도법 * 풀코스 요리를 플레이팅 하고 테이블도 세팅하라

2017년 05월 박주성 목사_ 국제제자훈련원

지난달에는 귀납적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를 재인코딩(Re-Encoding)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폈다. 이번 달에는 재인코딩된 교재를 어떻게 영적인 풀코스 요리로 플레이팅(Plating) 하고 테이블도 세팅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요즘 텔레비전에 소개되는 쿡방에서 볼 수 있듯이, 똑같은 음식이라도 어떤 모양과 스토리를 담아 어떤 그릇에 플레이팅 하느냐에 따라 음식의 품격과 맛이 달라진다. 똑같은 메인 요리라도 풀코스 정찬으로 대접할 수도 있고, 단품 요리로 대접할 수도 있다. 똑같은 풀코스 정찬을 똑같은 플레이팅으로 제공하더라도 어떤 테이블 세팅 위에 놓느냐에 따라 음식의 품격과 맛이 달라진다. 3분 카레에 단단한 건더기 재료(연구 질문에 대한 대답)와 보조 징검다리(보조 질문)들을 채워 넣었다면, 이제 음식을 접시에 담는 플레이팅 작업과 테이블 세팅을 고려해야 한다.


서론과 마무리를 준비하라
서론을 준비하라

먼저 오늘 섭취해야 할 영적인 양식의 메인 요리를 제공하기에 앞서 식욕을 돋워 줄 에피타이저를 준비해야 한다. 오늘 나누게 될 귀납적 성경공부의 주제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이다. 귀납적 소그룹 성경공부를 시작하면서, 서론을 읽고 난 후 도입 질문을 통해 오늘 배우게 될 주제와 관련해 우리 모두에게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을 부각시키고 일반화시키는 작업을 해야 한다. 우리가 영적으로 목마른 존재라는 사실이 선명하게 부각돼야 오늘...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17년 5월호에 있습니다.

Vol.213 2017년 5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disciple@sarang.org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