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디사이플 목사를 깨운다 제자훈련TIP

제자훈련TIP

귀납적인도법 * 질문 유형별 인도법 2 - 해석(연구, 묵상) 질문 던지는 법

2017년 10월 박주성 목사_ 국제제자훈련원

이번 달에는 질문 유형별 소그룹 인도법 두 번째 시간으로, 해석 질문을 다루는 법에 대해 나누도록 하겠다. 해석 질문은 크게 두 가지 질문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연구 유형의 해석 질문과 묵상 유형의 해석 질문이다.


연구 유형의 해석 질문 다루는 법
가) 연구 질문의 대상

해석 질문 중에 연구 유형에 속하는 질문은 참고자료(주석, 성경사전, 성경지도 등)를 펼쳐보며 연구해야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질문이다. 그리고 그 해답도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는 똑떨어지는 답이 있는 질문이다. 그러므로 연구 질문은 어느 정도 신앙의 수준에 도달한 구성원에게 질문을 던져야 원하는 대답이 나올 수 있다.
소그룹 성경공부를 하면서 시계 방향으로 질문을 던지는 소그룹 지도자들을 간혹 만나게 되는데, 순서대로 질문을 던지다가 연구 질문을 초신자에게 던질 경우, 아무리 ‘제한질문’을 던져 힌트를 주고, 대답의 범위를 축소해 줘도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므로 연구 질문은 어느 정도 믿음의 수준이 있는 소그룹 구성원에게 던지는 것이 좋다. 그래야 침묵이라는 소그룹 성경공부 제1의 아이스메이킹 요소를 예방할 수 있고, 초신자들이 대답을 하지 못해 부끄러워하거나 상처 입어 소그룹 성경공부 모임에 참여하려는 의지를 포기하는 일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나) ‘릴레이 질문’을 던져 대답의 완성도를 높이라
연구 질문은 참고자료를 연구하거나 이전에 들었던 설...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17년 10월호에 있습니다.

Vol.217 2017년 10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