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디사이플 문화를 깨운다 문화를깨운다

문화를깨운다

선교적 리더십에 도전하라 * 앨런 록스버그의 『길을 잃은 리더들』

2018년 09월 신국원 교수_ 총신대학교

진리의 가치를 부정하고 전통과 권위를 파괴하는 포스트모던 문화 속에 교회 지도자들이 당황하고 있다. 문화적 격변의 여파로 교회에 대한 인식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교회의 체질도 크게 달라졌다. 『길을 잃은 리더들』은 영어 원제목 ‘하늘이 무너지고 있다’(The Sky Is Falling?!)는 급격한 사회문화적 변화 속에 리더들조차 길을 잃어버린 오늘의 상황을 잘 드러낸다. 하지만 선교와 리더십 분야의 전문가인 앨런 록스버그(Alan Roxburgh)는 지금이야말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새로운 모험에 도전하는 리더와 교회”가 필요한 때임을 역설한다. 이 책은 기꺼이 이 모험에 나설 이들을 위한 가이드북이다.



리미널과 이머전트 논쟁

지식의 민주화와 포스트모더니즘, 4차 산업 혁명 같은 기술 혁신, 다원주의, 신종 유행성 질병, 사회 기본구조에 대한 신뢰 상실, 흔들리는 수요는 미래에 대해 예측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변화의 폭풍 속에 돌아갈 과거는 사라졌고, 앞으로 나아갈 길은 보이지 않는다. 이 와중에 리더들도 리미널(Liminal, 기존의 교회)과 이머전트(Emergent, 새로 형성된 교회)로 나뉘어 논쟁 중이다.

리미널은 자신이 격변의 문지방에 서 있다고 느끼는 전통 교회의 지도자들을 의미한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익숙한 전통과 방식이 더 이상 잘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당혹해 한다. 반면 새로운 종류의 교회를 만들어 ...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18년 9월호에 있습니다.

Vol.227 2018년 9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disciple@sarang.org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