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디사이플 평신도를 깨운다 훈련큐티

훈련큐티

결단과 적용 이해하기

2017년 11월 박희원 목사_ 큐티연구소

느낀 점을 쓰고 나면 큐티의 마지막이자 꽃이라 할 수 있는 결단과 적용 단계로 넘어간다. 결단과 적용은 하나님의 말씀이 삶을 구체적으로 변화시키는 역사를 경험하는 자리며, 또한 그로 인한 치열한 영적 전투가 일어나는 자리다.


결단의 정의와 유의점
‘결단과 적용’이란 느낀 점에 근거해 구체적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중 결단이란 ‘내 삶 가운데 이런 변화를 일으켜야겠다’라는 방향 설정이다. 느낀 점에서 ‘나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점검과 회개가 있었으므로, 거기서 ‘앞으로 변화될 상태’가 어떤 모습일지를 설정하는 것이 바로 결단이다.
예를 들어 느낀 점에서 ‘나는 기도 생활이 부족하다’라고 점검했다면 결단과 적용에서 ‘정기적으로 기도하기’라는 실천을 할 수 있다. ‘나는 신앙을 부끄러워한다’는 평가를 내렸다면 ‘신앙 자랑하기’를 결단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말 그대로 ‘결단’이 필요하다. 아무리 느낀 점에서 자기 문제를 드러내고 반성했다 하더라도, 사람은 자신의 현재 상태를 벗어나 다른 상태로 변화하려는 생각이나 시도를 싫어하고 두려워한다. 인도자는 여러 번의 반복되는 훈련을 통해 말씀을 묵상할 때마다 이런 결단을 내리도록 독려해야 한다.
결단할 때 유의할 점 두 가지가 있다. 첫째 현실화가 가능한 결단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예수님처럼 살기’나 ‘거룩한 제물 되기’는 큐티의 결단이 아니다. 어느 그리스도인에게나 다 적용될 만한...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17년 11월호에 있습니다.

Vol.218 2017년 11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